업력 30년 광고 영상 회사 CI 디자인 리뉴얼 사례 - 사이니지 (4/4) > column

ARTICLE

업력 30년 광고 영상 회사 CI 디자인 리뉴얼 사례 - 사이니지 (4/4)



5. 신사옥 내외부 사이니지 제작


신사옥은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7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간이었고, 각 층별로 존재하는 룸 넘버, 엘리베이터 내외부 Floor Guide, 계단 옆 층수 표시, 화장실, 탕비실 등 모든 내부에 들어갈 요소들을 분석하고 리스트업 하였습니다.


열심히 작업을 다하고 시공을 하러 갔는데, 빠진 것이 있다면 그만큼 난감한 게 없겠죠;;

이미지 제작보다도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해야 할 일에 대한 리스트업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LOGO SYSTEM에서 모티브를 얻어서 픽토그램을 제작하고, 그 스타일을 반영하여 다른 요소들도 디자인되었습니다.














 

내부 모노톤의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되어 있는 벽과 블랙에 가까운 다크 그레이 컬러톤을 유지하면서 공간에 조화롭게 사이니지를 디자인하는 것에 포인트를 맞췄습니다.


시트지, 스카시, 철판 등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되었습니다. 변동 가능성이 있는가, 노출되어서 떨어질 염려는 없는가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근시일 내에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 내구성이 좋은 소재(철제, 아크릴 스카시)를 활용하고, 변동이 가능한 부분은 시트지처럼 쉽게 교체가 가능한 소재를 선택하여 시공하였습니다.





 

Q. 전체 일정은 얼마나 소요가 되었나요?


전체 소요 일정은 총 1년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4개월 / 웹사이트 구축 4개월 / 사이니지 4개월 (총 3차 시공) 정도 걸렸네요.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나요?


이 프로젝트는 저희 레이어(www.lllayer.com)가 지향하는 방향을 통합 브랜딩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아이덴티티부터 시작하여 웹사이트와 공간 사이니지까지 통합 브랜딩이 가능한 스튜디오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었습니다. 통합 브랜딩에서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도 언급했지만 "일관성"인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첫 단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과물에서는 볼 수 없는 영역이지만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총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소통을 하다 보면, 계약서 상으로 정리하기 어려운 세세한 변화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런 부분들에 노이즈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메일이나 문서로 기록을 남기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전체 P.M. (프로젝트 매니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했습니다.


MORE ARTICLE